--> 얼굴 빨개지는 이유 알고 싶어

얼굴 빨개지는 이유 알고 싶어

얼굴 빨개지는 이유 알고 싶어





노화와 함께 찾아오는 ‘갱년기’


노화는 사람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인데요. 여성의 경우 폐경기 전후로 맞이하게 되는 갱년기 시기에 신체적인 노화와 함께 각종 변화들이 찾아와요. 때문에 여성에게 있어서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는 순간이기도 한데요. 


일반적으로 갱년기의 증세로 흔히 겪게 되는 증상이 바로 홍조인데요. 감정의 기복이 들쑥날쑥해지면서 안면홍조가 생기거나 얼굴 빨개지는 이유가 바로 갱년기로 인한 것이에요. 



그러나 이 시기는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는 당연한 일이기에 큰 대처가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얼굴 빨개지는 이유가 있어도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자연스레 괜찮아질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요.


그러나 갱년기 시기의 여성은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로 인해 우울증과 감정 기복을 겪기도 하고 신체적으로 폐경과 함께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몸 상태가 돼요. 그렇기에 이 시기를 현명하게 대처하여 노년을 잘 준비하는 것은 물론 갱년기 증상을 이겨내는 것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찾는 것이 필요해요. 오늘 갱년기로 인해 얼굴 빨개지는 이유에 대해 알고 싶어 하셨던 예시와 함께 갱년기 증상들을 살펴보기로 할게요.



50대 김 씨는 얼마 전에 폐경을 맞이하면서 본격적으로 갱년기 증상들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아침 일어날 때마다 우울해지고 삶의 낙이 사라진 것 같은 무기력함을 느꼈다고 해요. 게다가 하루 종일 안면홍조가 수시로 발생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 갱년기를 겪고 있는 자신이 점점 늙어가면서 여자로의 삶이 끝난 것은 아닌지 낙심하게 되었는데요.


주변의 친구들은 갱년기 증상을 심하게 겪지 않고도 잘 지나가는 것 같은데 자기만 유독 심하게 다가와서 몸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되었다고 해요. 주변에서 그녀를 지켜보던 가족들 또한 김 씨를 걱정하고 갱년기 증상에 대한 대처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는데요.



폐경기에 생기는 각종 신체적, 심리적 변화


갱년기에는 폐경 전부터 이후까지 이어지는 기간 동안 일어나는 각종 변화들이 생겨요. 일반적으로는 폐경을 맞이하는 50세 전후의 여성에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여성의 난소기능은 30대 후반부터 서서히 퇴화를 맞이하게 되고 50세 전후를 맞이하여 폐경을 하게 되면 본격적으로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갱년기 증상들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에요. 


갱년기 증상으로는 얼굴 빨개지는 이유를 궁금해했던 예시의 김 씨처럼 안면홍조와 상열감, 가슴 두근거림, 빈뇨, 요실금, 고지혈증과 같은 다양한 이상 증상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40대 중후반에 시작된 갱년기는 증상의 정도나 지속기간 역시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폐경기부터 4년 정도를 겪지만 길게는 10년을 이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사람에 따라 갱년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자각증상이 없는 분들도 있는데요. 반면에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는 큰 전환점을 맞아 얼굴 빨개지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상열감과 홍조로 인해 육체적으로 괴로워하기도 하고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심각한 증상을 겪기도 하기 때문에 소홀히 생각하고 넘어가기에는 문제가 크게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신체 면역력도 저하되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 또한 높아지지요.


이 시기를 간과하고 보내게 될 경우 만성적인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이어지면서 방광염, 질 건조증, 질염 등이 지속될 수 있어요. 때문에 한방에서는 떨어진 면역력 증강과 더불어 자궁 기능을 회복하고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약재들을 사용한 한약 처방을 통해 증상 완화를 돕는데요.



누구나 겪는 갱년기지만 어떻게 관리하고 대처하는지에 따라 노년의 삶의 질에 좌우되기도 해요. 여성으로써 삶이 끝났다고 낙심하기 보다 더 활기찬 노년의 삶을 준비하는 제2의 터닝포인트라고 생각하시고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활기찬 인생 2 막을 열 수 있기 바라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