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산후조리_수원산후조리한의원

여름철 산후조리_수원산후조리한의원

여름철 산후조리_수원산후조리한의원

 

여름철 산후조리_수원산후조리한의원

 

안녕하세요. 수원산후조리한의원 / 윤한의원입니다.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출산 후 산모의 산후조리가 더욱 중요한 시기입니다. 높은 온도로 산모가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탈수 증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름철이라 실내 냉방장치 가동이 증가해서 찬바람을 직접 쐬거나, 산후라고 온몸을 꽁꽁 싸매고 다니다 보면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체력이 떨어지고 땀이 증발하면서 몸의 체온을 뺏어가기 때문에 산후풍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산후풍은 출산 후 찬바람을 직접 쐬거나 땀을 흘리면서 땀구멍이 열릴 때 찬바람이 들어와 관절이 시리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출산한 산모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름에도 땀을 내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두꺼운 옷을 껴입거나 난방을 하는 것은 땀을 과도하게 많이 흘리게 하여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마에 땀이 배어나올 정도의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실내온도를 25도 전후로 조절하시고 습도는 대략 50% 정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더울 때에는 힘드시겠지만 건강을 위해 에어컨, 선풍기 등의 찬바람을 직접 쐬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에는 산모의 몸이 허약해져 있고 땀구멍도 상대적으로 열려 있어서 찬 기운이 관절에 들어올 위험이 높습니다. 실내온도가 너무 덥다고 느껴지시면 냉방장치를 이용해서 실내공기를 시원하게 만들어 주되 찬바람이 산모의 관절에 직접 닿지 않도록 바람방향을 벽을 향하게 조작해주시면 됩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여름철 산후조리에는 균형 잡힌 음식 섭취도 중요합니다.

산후조리 기간에도 물론 피해야 하는 음식들, 자주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신체 전반적인 골격이 다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치아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치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자주 섭취하면 좋은 음식은 단백질, 무기질, 철분,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것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수축에 도움을 주는 미역이나, 소화기관이 활성화 되는 것을 돕는 늙은 호박, 가물치, 잉어 같은 음식을 통해 체력을 돋우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은 피를 맑게 만들어주고 자궁 수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늙은 호박은 수분을 배출하여 출산 후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주고 소화가 잘 되어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비타민, 철, 카로틴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우유 역시 칼슘이 풍부하고 영양소가 고루 잘 갖추어져 산후에 약해진 뼈와 관절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메모해 두셨다가 위의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두세요!

 

반면 당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도만 높고 영양분은 거의 없어서 비만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기름진 튀김류보다는 찌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산후조리는 출산을 한 산모가 이후의 건강한 육아와 가정생활 및 여성으로써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산후조리 기간을 충분히 갖으시고, 임신기간 만큼 중요하게 여기시고 몸을 아끼시길 바랍니다. 주변 환경과 음식만 잘 신경 쓰셔도 산후조리를 하는데 큰 몫을 한답니다. 수원 여성한의원 윤한의원에서는 자궁 회복 및 산후풍 예방 등 산후조리에 필요한 부분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심신이 지치는 여름철에 산후조리 하시는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