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욕기 몸관리 중요해요

산욕기 몸관리 중요해요

산욕기 몸관리 중요해요





비가 오려고 하는 것인지 날이 많이 어둡고 안개가 자욱하게 끼고 있는데요. 차가운 바람과 함께 큰 일교차 때문에 더욱 더 가을 날씨가 짙어 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가을에는 차가운 바람 때문에 유독 출산 직후 산모들의 몸 관리에 주의가 내려지고 있는데요. 본래 여성의 몸은 찬 기운이 들어갈 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 다는 옛말이 있어요. 


이는 특히나 산욕기 몸관리에 더욱 더 들어 맞는 말인데요. 출산 이후 산욕기라는 골든 타임을 갖게 되는 산모들은 이때 특히나 몸 관리를 신경 써 주어야 추후 산후풍이나 통증 등 여러 가지 후유증에 시달리지 않게 되죠. 





그런데 대부분 첫 아이를 출산한 산모들은 산욕기 몸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첫 출산을 경험하게 되다 보니 오로지 육아에 신경을 쓰거나 특별히 산후조리에 대한 인식이 깊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전 제대로 된 산후조리를 하지 못한 것인지 산후풍에 시달리는 것 같다는 말을 하며 본원을 찾아 주셨던 R씨가 있었는데요. R씨는 얼마 전 첫 아이를 출산하게 된 이후 추워진 날씨에 깜짝 놀랐다고 해요. 임신 기간만 해도 더웠던 여름 날 어떻게 버텨야 할지 몰랐던 R씨는 갑작스럽게 찬 바람이 불어오게 되자 시간이 훌쩍! 지나간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힘들었지만 경이로운 임신과 출산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 R씨는 그렇게 처음 경험한 출산 이후 아이 육아에 전념할 수도 없었고 자신의 몸을 돌볼 새도 없이 곧바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아무래도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했던 상황이라 얼마 쉬지도 못한 상황에서 다시 일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죠. 남편 또한 넉넉하지 못했던 경제적 상황에서 발 벗고 주말에도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아이까지 출산한 지라 더더욱 아이를 위해 돈을 벌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인지 R씨는 점점 자신의 몸에서 몸살 기운이 돋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곧바로 일상에 복귀했던 탓인지 으슬으슬 한 듯한 기운이 돌면서 무리한 듯 싶었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해요. 이에 R씨는 부쩍 차가워진 날씨 탓만 하며 감기 기운이 든 건 아닐까 하는 생각에 감기약을 먹었다고 하는데요. 


이상하게 감기 기운이 쉽사리 잡히지 않자 R씨는 이상하게 여기고 있던 찰나 갑작스럽게 관절 부위 여기 저기가 아파오기 시작했다고 해요. 한 두 곳도 아닌 손목, 발목, 허리 등 여러 군데의 관절 부위에서 느껴지는 통증에 놀란 R씨는 급히 파스를 바르는 식으로 대처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역시나 이러한 통증 마저 쉽사리 사라지지 않게 되자 R씨는 생활 그 자체에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했고, 결국 여러 군데 알아보던 중 본원을 알게 되어 방문해 주셨다고 해요. 





산후조리 관리하지 않으면 산후풍이?


출산을 겪게 되고 난 후 산욕기 몸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결국 산후풍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산후풍이라는 것을 출산이라는 경험으로 인해 출혈이나 수술, 통증 등을 겪어 산모의 신체 상태가 매우 쇠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시간을 두면서 서서히 몸 관리를 해주면서 회복해주어야 해요. 


대개 산욕기를 분만 후 6주 정도를 의미하는데, 이를 골든타임이라고도 부르며 산모에게서 6주라는 시간은 매우 중요해요. 산후풍은 여러 가지 증상이 시작될 수 있는데, 허리나 무릎, 손목, 발목 등 관절 여러 군데에서 쑤시거나 아픈 듯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몸 전체가 으실으실한 몸살 기운이 돋기도 해요. 


또한 이유 없이 식은 땀이 줄줄 흐르게 되기도 하면서 심리적 불안감이나 우울감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윤한의원


그렇게 때문에 본원에서는 무엇보다 산욕기 몸관리 기간을 매우 중요시 하게 보고 있어요. 초기에 바로 잡지 않는 경우 결국 만성 질환으로 번지는 일도 허다하기 때문이죠. 이에 본원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후조리 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산후풍 예방에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또한 출산으로 인해 자궁 안에 남아 있게 된 오로나 노폐물 등을 배출해내면서 붓기를 제거해 주고 모유 수유 촉진 등에도 도움이 되고자 안전한 약재를 이용해 만든 한약을 처방해 드리고 있어요. 아울러 침구요법을 통해 기혈 및 혈액의 원활한 순환을 촉진시켜 전체적인 회복에도 힘쓰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임신과 출산의 과정만을 중요시하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출산을 겪고 난 이후의 산모 몸관리 또한 그만큼 중요해요. 출산 후 제대로 된 몸 관리를 하지 못하셨거나 이미 산후풍 증상이 찾아온 경우라면 윤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상담 후 도움 받아 보시기 바래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