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습관성유산 예방,치료_수원한의원

습관성유산 예방,치료_수원한의원

습관성유산 예방,치료_수원한의원

 

습관성유산 예방,치료_수원한의원

 

안녕하세요. 수원한의원/윤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습관성유산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렵게 임신에 성공한 여성 중에 불행히도 출산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더욱이 유산이 몇 번씩 반복된다면 그 상실감과 정신적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습관성 유산으로 인해 아이를 갖지 못하는 부부가 가임 부부의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산은 거듭될수록 재발률이 높아져서 첫 번째 임신이 유산된 경우에는 두 번째 임신에서 유산이 될 확률과 두 번째 임신이 유산된 경우에 세 번째 임신에서 유산될 확률, 세 번째 임신이 유산된 경우에 네 번째 임신까지 유산될 확률은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Q 그렇다면 왜 유산이 거듭되는 것일까요?

 

습관성 유산의 원인은 유전 인자, 호르몬 인자, 자궁 및 경부 인자, 면역학적 인자, 기타 성병이나 영양 결핍 등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산모가 당뇨병을 갖고 있을 때도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저해하여 유산이 되기도 하며 갑상선 기능저하증인 경우에도 유산이 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습관성 유산을 ‘활태’라고 부릅니다. 기혈이 왕성하지 못하고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면 태아와 모체가 안정되지 못해 유산이 되는 것입니다. 습관성 유산의 한방치료는 유산의 원인과 경과, 그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유산 치료의 목적은 유산의 예방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습관성 유산의 한방 치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임신 전의 관리를 통해 건강한 수정란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산이 반복되는 환자라면 무조건 임신을 시도하기 보다는 부부 모두 몸 상태가 건강하게 되었을 때 임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혈을 풀고 남아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자궁 환경을 개선시키고 자궁점막 내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기혈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듦으로써 유산으로 인한 자궁 손상을 치료해주고 수정란의 착상을 도와줍니다.

 

둘째는 임신 초기에 유산 기미가 보이면 신속하게 조기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산모는 절대안정을 하면서 출혈이나 복통이 지속되는 경우 출혈을 멈추고 자궁 속 태아를 안정시키는 임신 유지 한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습관성 유산을 예방하기 위해서 생활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우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 구조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산이 반복되는 여성 중에는 하복냉증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습관성 유산을 경험하는 여성에게는 유산 자체가 큰 스트레스로 작용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상이나 요가 등이 도움이 되며 건강한 출산을 위해서는 심한 노동과 피로를 피하는 것은 물론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임신 중의 치료 원칙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유산이 되었다면 충분한 몸조리를 통해 다음 임신을 준비해야 합니다. 아무리 임신 초기에 유산이 되었다 하더라도 몸에서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자칫 관리를 소홀히 하면 산후풍 등의 후유증이 남을 우려가 있습니다.

 

유산 직후에는 2~3일은 푹 쉬는 것이 좋으며 한 달 정도는 무리한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몸을 회복시키는 데는 산후조리와 마찬가지로 미역국이 좋으며 철분이 많은 달걀, 소고기, 견과류, 푸른 채소 등을 많이 섭취하고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