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후 두통 생기고 기력 떨어지는 이유는?

출산후 두통 생기고 기력 떨어지는 이유는?

출산후 두통 생기고 기력 떨어지는 이유는?



여성이 출산을 하게 되면 많은 변화가 나타나는데요. 일상 생활, 환경의 변화뿐만 아니라 산모의 신체와 심리 상태에도 큰 변화가 찾아와요. 출산을 하는 것은 힘든 과정이고 출산후 두통처럼 출산 후에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로 인해서 괴로워하는 여성들이 많은데요. 특히, 출산 후에는 예전보다 기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저하되며 관절 등에 통증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출산 후에는 변화된 몸이 원래대로 돌아오기 위해서 충분한 회복 기간이 필요해요. 이 때문에 다들 산후 관리는 산모의 앞으로의 건강을 위해서 정말 중요한데요. 이때 충분한 기간을 쉬지 않고 일상생활로 돌아가게 되면 출산후 두통, 발열, 체력 저하, 관절의 통증 등 다양한 증상 들로 고생할 수 있어요. 



출산 후 건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에는 원래대로 몸이 회복되지 못하고 산후 기력 저하 증상을 겪을 수 있고 체력이 예전보다 떨어질 위험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출산 후에는 관절 등이 예전보다 약해지게 되고 몸의 붓기가 심해지며 노폐물이 쌓여 있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좋지 못해요.


출산후 두통 등 산후 기력이 떨어지는 증상들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할게요. 30대 중반 B 씨는 얼마 전 남들보다 늦은 시기에 임신을 했어요. 결혼을 늦게 했기 때문에 아이를 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이 있었지만, 남편과 부모님의 권유로 아이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노산이었기 때문에 임신 기간 내내 몸을 세심하게 관리해주며 아이가 건강히 출산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다니던 회사도 출산 휴가를 내어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하면서 몸을 관리해주고 얼마 전 무사히 출산을 할 수 있었어요.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더 이상 회사를 쉴 수 없었던 B 씨는 회사로 복직을 하며 회사 생활과 육아를 같이 병행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체력이 예전같이 못한 것을 느꼈어요. 회사에서 일을 할 때면 몸에 기력이 없고 출산후 두통이 심해진 것을 느끼며 일을 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었죠.



또한, 퇴근 후 돌아와서 아이를 돌보기 위해 아이를 안거나 들어 올리려고 할 때마다 무릎, 손목 등 관절에 통증이 심해졌어요. 또한 예전에는 밤늦게까지 일을 한다고 잠을 늦게 자는 일이 많았어도 금방 몸이 회복되었는데, 요즘은 아이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한 날이면 극심한 피로감과 출산후 두통을 느끼며 괴로워했는데요.


B 씨는 예전과 달라진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서 걱정이 들었어요. 이 대로 몸이 예전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해지기 시작했죠.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 몸에 좋은 음식도 먹어보고 운동도 해봤지만 예전보다 신체 기능이 저하된 느낌에 서글퍼졌어요.



최근에는 일을 하며 아이를 육아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며 산후 관리를 제대로 충분한 기간 동안 하지 않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출산 후에는 산후 기력 저하가 나타나고 체력이 예전보다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몸이 회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해요. 


산후 관리 기간 동안 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고 건강한 체력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산후에는 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또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지요. 무엇보다 충분한 시간 동안 산후 관리를 하는 것이 이러한 증상들을 예방하는 것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