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여성한의원 _ 출산 후 생리시작

수원여성한의원 _ 출산 후 생리시작

수원여성한의원 _ 출산 후 생리시작

 

출산 후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기다리던 소중한 아이가 세상 밖으로 나오는 일은 기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산의 기쁨도 잠시 출산 후 나타나는 몸의 다양한 변화로 예전의 몸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실 텐데요. 골반은 출산 후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며, 그 외에도 생리, 방광, 변비, 뱃살 등 다양한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원여성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 생리시작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 후 수유여부에 따라 생리시작 하는 시기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수유를 하지 않으면 생리는 분만 후 6주 내에 다시 시작하게 되며, 3개월이 지나면 70% 이상, 6개월 까지는 거의 전부 생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수유를 하지 않을 경우 평균적으로 8주의 시간이 더 걸리지만 산후 4주 만에 생리를 시작하는 산모도 종종 있으며, 이때는 출혈과 구별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출산 후 비정상출혈
불규칙적인 출혈이 있을 경우 생리시작 보다는 비정상 자궁출혈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개개인마다 출혈기간에 차이가 많고 대부분 별일 없이 지나가기 때문에 비정상출혈이라고 여겨져도 출혈양이 많지 않거나 계속되지 않는다면 일단은 지켜보는 것이 좋지만 평소보다 양이 많다고 느껴진다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
첫 생리의 2/3는 배란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오는 무배란성 생리로 임신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은 상태인데요. 빠른 경우에는 수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출산 후 35일에서 40일만 되어도 배란이 되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개인차와 수유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달 정도면 배란이 되고 아이에게 젖을 계속 먹이는 산모의 경우 배란에 평균 6개월이 걸립니다.

 

 

출산 후 수유
후 수유여부는 산욕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젖을 먹이지 않는 산모는 산후 6주 이내에 또는 이보다 조금 지나면 난소기능이 정상화 되어 배란이 되고 임신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 젖을 먹이는 빈도, 먹이는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15% 정도는 6주 후, 30%는 3개월 내에 생리시작이 됩니다.

 

젖을 먹이는 산모에게 생리시작이 늦게 되는 경우는 젖 분비 호르몬의 증가와 난소기능회복이 늦어지기 때문인데요. 젖 분비 호르몬의 농도가 높아 임신이 안 되는 불임 여성처럼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난소 자극 호르몬에 난소가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수원여성한의원과 함께 출산 후 생리시작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위에서 안내해드렸듯이 수유여부에 따라 시작하는 시기가 달라집니다. 윤한의원에서는 산후보양으로 어혈을 풀어주고 약해진 기혈을 보충함으로써 빠른 시일 내에 원래의 몸 상태로 되찾도록 도움 드리고 있는데요. 출산 후 몸의 변화로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망설이지 마시고 수원여성한의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