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출산 후 몸도 마음도 지치게 되는데요. 여성만이 누릴 수 있는 축복이지만 한 켠으로는 여성의 신체가 큰 변화를 겪게 만들기 때문에 여성의 건강을 크게 좌우하게 됩니다. 때문에 임신과 출산 전 과정에 걸쳐 제대로 산후조리를 해야 하는데요. 산후조리를 하지 못하면 산후풍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팔달구산후조리한의원 윤한의원에서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조리란 여성이 아기를 낳은 후 허약해진 몸과 마음을 특별한 음식, 활동 등의 보살핌을 통해 임신 전의 건강상태로 회복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보통 분만 후 6주까지를 산욕기라 하며, 산욕기는 임신으로 인해 야기되었던 모든 신체적인 변화가 임신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입니다.

 

예로부터 아이를 낳은 후에는 찬바람을 쐬면 바람이 들어간다고 하였는데요. 너무 덥게 하면 땀이 많이 흐르기 때문에 신진대사 장애를 일으켜 해로울 수 있으므로 산모가 아늑하다고 느낄 정도의 따스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나 오로 같은 분비물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 샤워는 따뜻한 물로 10분 정도가 적당하며, 목욕은 산후 6주가 지난 후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욕기에 산모들이 흔히 말하는 증상으로는 피로해지고 노곤해진다고 하는데요. 보통 분만으로 인한 피로, 아기 키우기, 수면부족, 신체적인 회복의 과도기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충분히 휴식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로함과 노곤함을 겪고 있다면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관절 부위의 정상적인 회복을 돕기 위해서 찬바람과 찬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으로는 너무 차거나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하는 게 좋은데요. 첫 번째 미역, 다시마의 경우 몸 안의 열을 식혀 주고 피를 맑게 하여 요오드, 칼슘, 무기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특히 산부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두 번째 쇠고기, 닭고기, 달걀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뼈째 먹을 수 있는 멸치 같은 작은 생선류를 충분히 섭취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무잎, 연뿌리, 쑥은 무기질이 많아 산후의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을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참깨, 검은깨는 지방분이 많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이상 팔달구산후조리한의원 윤한의원과 함께 산후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단순히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고가의 산후조리가 아니라 스스로를 위해서 차근차근 관리하는 산후조리가 필요합니다. 산후조리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팔달구산후조리한의원 윤한의원에서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한의원 031-223-750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