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리통이 심할 때_수원생리통증한의원

생리통이 심할 때_수원생리통증한의원

생리통이 심할 때_수원생리통증한의원

 

생리통이 심할 때_수원생리통증한의원

 

안녕하세요. 수원생리통증한의원 윤한의원입니다.

 

 

                                   

 

 

생리통은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없이 발생하는 원발성 생리통,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있어서 발생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초경 때부터 계속되는 경우는 원발성인 경우가 많은데, 기능성 생리통 또는 1차성 생리통이라고도 합니다. 이 생리통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자궁을 과도하게 수축시켜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에 나타나고 생리가 시작되면서 통증이 약해지며, 길어도 생리통이 시작된 지 2~3일정도 지나면 통증이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출산 후 또는 나이가 들면 저절로 사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생리가 끝나서도 수일 동안 통증이 계속되는 것으로 자궁이나 난소에 질병이 있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기형, 골반염 등 골반의 질환으로 인해 생리 혈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기질성 생리통 또는 2차성 생리통이라고도 부릅니다.

 

따라서 이전에는 생리통이 없었는데 갑자기 생리통이 시작되었거나 그전과는 달리 통증이 심해져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고 일상생활조차 불가능하다면 골반 질환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식품

- 콩, 두부, 참깨, 쑥, 꽁치, 참치, 돼지고기, 상추, 호박, 익모초 등

 

생리통에 좋지 않은 식품

- 초콜릿, 설탕, 과자, 커피, 홍차, 탄산음료, 인스턴트음식, 짠 음식 등

 

채소와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여 혈액 손실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찬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은 생리통을 악화시키므로 생리 예정일 2~3일 전부터 섭취를 자제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을 허실에 따라 나누어 치료를 합니다. 요즘 직장 여성의 생리통은 어딘가 막혀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각종 스트레스와 운동부족으로 기혈의 순환이 안 되어 어혈이 생기기 때문에 생리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자궁이 냉해서 생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평소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거나 신경이 예민하고 월경 며칠 전부터 유방과 아랫배가 불어나는 듯이 아프거나 생리 혈에 검붉은 덩어리가 섞여 나온다면 어혈을 풀어주고 막힌 기운을 뚫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소 안색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거나 월경기에 아랫배가 차고 허리가 시린 분은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생리통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자궁의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생리통으로 누워만 있으면 골반의 혈액순환이 잘 디지 않아 통증이 더 심해질뿐더러, 또한 아픈 데로만 신경이 쓰여서 원래의 통증보다 더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생리가 다가오면 괜히 불안하고 긴장되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생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으시길 권유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