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월경 원인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면

무월경 원인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면

무월경 원인 질환으로 인한 것이라면






생리는 여성의 건강을 나타내는 신호로 볼 수 있어요. 생리 상태에 따라서 자궁 건강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자신의 생리 상태나 주기 등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생리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에요. 무월경 등의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이러다 말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무월경 원인으로는 자궁근종, 다낭성 난소 증후군, 자궁선근종, 질염, 골반염, 난소난종,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이 문제가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그 중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생리불순과 무월경 원인으로 자주 나타나며 그 외에도 불임, 내분비질환 및 전신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다낭성난포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무월경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배란이 되지 않고 난포가 10개 이상 초음파로 확인이 되며, 여성호르몬 관련 수치가 불균형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그로 인해 안드로겐이 높아지기 쉽고, 비만이나 여드름,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면서 부정출혈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심해지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당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아요.


10대나 20대의 경우 학업 스트레스와 잠이 부족해지면서 출혈이 지속되거나 무월경이 나타나 진단을 받기도 해요. 뇌하수체와 난소의 호르몬 축이 흔들리면서 배란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무월경 원인이 되거나 생리를 한 달에 두 번 이상 하는 부정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한의학에서는 무월경 원인이 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을 냉증과 함께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리듬, 인스턴트 섭취 증가 등으로 꼽고 있는데요.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액순환을 저하시켜 난소와 자궁의 온도를 낮추게 된다고 보는 것이에요. 같은 다낭성일지라도 환자분의 체질과 증상이 각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춰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해요.





얼마 전 무월경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환자분이 방문했는데요. 무월경을 해소하기 위해 피임약을 계속 복용했다고 해요 이러한 피임약은 일시적으로 생리가 정상화될 수는 있지만, 계속 복용하면 만성적 질환이 될 수 있으며, 약을 끊음과 동시에 재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무월경 원인이 될 수 있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무엇보다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습관, 복부비만 등의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재발하기 쉽고 만성이 되기 쉬우므로 정확한 원인과 진단을 받아 도움 받으시는 것이 필요해요.  






이 가운데 본 원에서는 환자분의 상태를 우선 면밀히 살피며 개인의 체질에 맞는 처방을 내림으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지속되는 무월경으로 고민이시라면 당장의 증상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